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신일주론

by 목원 穆湲 2024. 12. 5.
728x90
반응형

무신(戊申) 일주

 

무토 일간이 신금에 병궁으로 놓이며 역마의 성향으로 인해 활동성이 강해집니다. 특히, 庚금이 申금에 록으로 자리하여 식복이 좋고, 신금이 동물로는 재주많은 원숭이를 나타내어 재능이 돋보이며, 편재 임수가 생지로 놓여 재능을 발휘해 재물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며, 재복을 누리게 됩니다.

조직 생활을 하더라도 신금 역마의 직업적 성향과 십이운성의 병(病)지 성향으로 연구직에 종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사업을 할 때도 직접 제조 및 판매에 강점을 지니며, 식신이 문창성으로 놓여 있어 총명하고 식신이 천간에 투출되면 교육업과 깊은 인연이 생기며, 봉사와 박애정신이 강해 타인에게 아낌없이 베푸는 특성이 두드러집니다.

 

 

 

정화 인수가 욕지에 놓여 있어 모친의 덕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시험운이 약해 한 번에 합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나, 인수 병화가 천간에 투출되었다면 누구나 알아주는 전문 자격이 있게 되고 학업적 성취도가 높아져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관성은 절태지에 있어 조직 생활과의 인연이 길지 않으며, 申금에 암장된 편재 임수를 활용한 사업에 더욱 적합한 길을 찾게 됩니다.

 

 

일간 무토의 록인 사화를 끌어와 사신합을 이루는 암록 일주로, 비견의 도움을 받아 식신생재로의 길을 따르며 재물을 쌓아 나갈 수 있습니다.

 

 

갑(甲) 무(戊) 무(戊) 갑(甲)
인(寅) 신(申) 진(辰) 술(戌)
  壬  癸  甲  乙  丙  丁
                      戌  亥  子  丑  寅  卯    大運     坤

 

→ 무토 일간 진토, 술토를 놓았다 하나 충맞아 뿌리 흔들리고, 일과 시지의 인신충까지 이루고 있다. 충이 일어나지 않게 신진 반 수국으로 합을 하고 있는데 신진합을 깨는 운에는 인신충, 진술충 발동 걸리니 여지없이 건강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드러난 인성이 없어 칠살의 극을 통관 시켜 주지 못하니 천간 칠살의 극을 받게 되어 예민하다. 다리수술도 있었고 수술이 빈번하게 있었던 명조.

 

 

신(辛) 무(戊) 을(乙) 병(丙)
유(酉) 신(申) 미(未) 술(戌)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大運     坤

 

→ 무토 일간 소서를 막 지난 무더운 시기에 태어났고 천간 병화 인수까지 투출하여 매우 신왕하다. 을목 정관은 마른 약초로 많은 土를 소토할 수 있는 힘이 미약하므로 시간의 辛酉 상관을 길로 잡고 나아간다. 신왕식상왕의 사주로 천간의 병화까지 떠서 아름답다. 갑오대운에 조열한 사주에 더 조열한 계절을 조성하여 상관이 매우 약해지므로 기관지, 폐의 질환으로 고생했다.

 

 

무신일주 병화 투출 상관용하므로 매우 총명하고 언어의 특출함이 있어 3개국어를 완벽하게 구사한다. 을목이 투출하여 병화를 보았기 때문에 예술적 재능도 뛰어남. 부모궁의 未토가 천을귀인이나 술미형이 되어 있어 술미형 발동운에 부친의 재산탕진이 있었다. 신왕식상왕 사주는 재성운을 만나면 크게 발복한다.

 

 

 

기(己) 무(戊) 신(辛) 계(癸)
미(未) 신(申) 유(酉) 해(亥)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寅  卯  辰  巳  午  未  申    大運     乾

 

→ 무토 일간 유월생으로 금기 왕하여 신약하므로 시간의 비겁을 용한다. 다행히 초년의 흐름이 화운으로 흘러 벼슬을 사서 승승장구 하였으나, 상관 투출하여 그 기세가 강한 와중 을묘 정관대운 만나 상관견관하여 파직되었다. 

 

 

 

경(庚) 무(戊) 경(庚) 신(辛)
신(申) 신(申) 자(子) 사(巳)
  丁  丙  乙  甲  癸  壬  辛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大運     坤

 

→ 무토 일간 멀리 연지 사화 록이 놓여있으나 금의 생을 받은 자수에 의해 극제되고 있다. 상관의 기가 대세를 이루기에 종아격 또는 자수로 모든 기운이 흐르므로 종재격으로 대운의 흐름에 의해 변화할듯 하다. 식상 태과하고 신자 수국을 이루어 음란한 명이다. 요정업을 운영했고 남편은 공처가. 드러난 관성이 없어 육합을 이루는 사화가 남편. 사화 중 투출한 경금이 남편의 표출신이므로 일부종사 못한다. 사주가 냉랭하여 이성의 품이 그립다.

 

 

무신일주 여명은 의식주가 풍요롭고 남편의 덕을 기대하기보다는 스스로 사회활동에 참여하여 성과를 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경금 식신이 록으로 자리하여 자식이 출세할 가능성이 높고, 자식 복이 좋은 편입니다

고란살 일주이며, 관성이 절태지로 놓여 있고 관성 공망(寅, 卯)이라 육친으로 남편에 대한 덕을 논하기가 어려운데 자식을 놓고 나면 부부의 인연이 멀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단 병, 정화가 천간으로 투출하여 식상을 제어해주면 이와 같은 불미함은 완화될 수 있습니다.

 

무신일주 남명은 식재동림(남명에게 식상은 장모)하여 장모와 함께 거주할 가능성이 있으며, 계수 정재가 사(死)에 놓여 있어 본처와의 해로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임수 편재에 해당하는 재혼 상대나 외지의 여성과는 오래도록 인연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성 공망(寅, 卯)이라 자식의 애로사항이 있게 되는데 원처유학으로 떨어져 지낸다면 흉의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무신일주 남여 모두 총명하고 재물적 성취도가 강하며, 창의적이고 새로운 탐구를 바탕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있어 결단력이 강합니다. 다만, 외부에서의 활발한 활동과는 달리 가정 내에서는 감정 표현이 다소 서툴 수 있어 가족과의 소통에 노력을 기울인다면 더욱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