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天干) 합(合)
천간합은 극(剋)에 의해 파생된 합(合)의 개념입니다. 기본적으로 목극토(갑기합), 금극목(을경합), 수극화(정임합), 화극금(병신합), 토극수(무계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양(陽)과 음(陰)의 기운이 만나 합(合)을 한다하여 남녀의 합, 부부지합(夫婦之合)이라고 하며, 합을 하여 화(化)한 것(합이성합)을 두고 유정지합(有情之合)이라고 합니다.
-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여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합으로 묶이면 본분 망막하여 제 역할을 못하는 것입니다.
- 두 기운이 합을 하여 새로운 성질로 변하여 합하여 작용력이 커지거나, 합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 서로 묶여서 제 역할을 못하므로 손해볼 수도 있는 의미입니다.
- 합을 볼 때는 일간의 합이 성립이 되거나 불합이 되었을 때의 모습, 건강문제, 행운에서 오는 운의 길(吉)과 흉(凶)의 작용을 살펴봐야합니다.
- 천간합은 일간 기준으로 정재(正財) 아니면 정관(正官)의 모습입니다.
- 합화(合化)의 모습은 조건부입니다. 무조건 갑기합(甲己合)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서 갑기합(甲己合) 토(土)가 되는 모습이 아닌 것입니다.(합이불화合而不化)
1) 월지에 토(土)의 세력이 아닐시에 천간 합이 되어도 일간이 합화(合化) 토(土)가 될 수 없음.
ㅇ | 갑 | 기 | ㅇ |
ㅇ | ㅇ | 해 | ㅇ |
2)일간이 합화해서 변할 수 있는 조건은 지지가 토(土) 세력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갑(甲)일간이 본 모습을 버리고 갑기합 토(土)의 모습으로 변하는 것.
ㅇ | 갑 | 기 | ㅇ |
土 | 土 | 미토(未土) | 土 |
고서에는 무계합을 무정지합(無情之合), 갑기합을 중정지합(中正之合), 을경합을 인의지합(仁義之合),병신합을 위엄지합(威嚴之合), 정임합을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나, 옛 고서의 이론을 현대 사주에 적용하다 보면 맞지 않는 것이 태반이므로 각각의 의미만을 이해하시고 사주구성에 따른 합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시는 것이 먼저 일 것입니다.
- 갑기(甲己)합 토(土) ; 거목이 좁은 토양위에 우뚝 솟아 있지만 좁은 토양에 뿌리가 뻗어 나가지 못하고 갇혀 쓰러지는 모습입니다.
- 을경(乙庚)합 금(金) ; 토양이 아닌 바위의 틈에서 자라나는 잡초와 같은 모습으로 본래의 성질인 확산하여 만개하는 모습이 아닌 바위와 한 몸인 것처럼 틈 사이에 갇혀 생명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 병신(丙辛)합 수(水) ; 늦가을 찬 서리가 태양의 빛을 받아 녹아 물로 변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 정임(丁壬)합 목(木) ; 땅의 지열에 비를 내려 촉촉해지면 싹을 틔워 생명을 잉태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 무계(戊癸)합 화(火) ; 열기를 가득 품어 폭발 하기 직전의 땅에 해갈되지 않는 물을 뿌려 화기가 더 강해지는 것과 같은 모습을 나타냅니다.
천간(天干) 충(沖)
1. 천간 충을 통변할 때 육친,심리,사회성,건강에 기준을 두고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통변의 예)
ㅇ | 을(乙) | 신(辛) | ㅇ |
ㅇ | ㅇ | ㅇ | ㅇ |
- 여명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을(乙) 에게 신(辛)은 육친으로 편관에 해당하여 가정에서는 남편의 모습입니다.
- 극,충을 당하고 있어서 예민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하나 살기 위한 근성 또한 강합니다.
- 편관은 직장,명예의 모습으로 사회적 성취 욕구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금극목의 형상으로 두통에 시달릴 수 있으며 신경계 관련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2. 천간 충이 다른 세력의 합,충,극으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고 통변합니다.
- 천간에 충이 있을 때 합을 만나면 충이 해소됩니다.
기(己) | 갑(甲) | 경(庚) | ㅇ |
ㅇ | ㅇ | ㅇ | ㅇ |
- 또한, 정화 글자가 옆에서 경금을 제압해 준다면 경금의 세력이 미약해져 충의 작용이 작아집니다.
기(己) | 갑(甲) | 경(庚) | 정(丁) |
ㅇ | ㅇ | ㅇ | ㅇ |
- 아래와 같이 경금을 을목이 묶어 둘 시에도 충은 해소됩니다.
기(己) | 갑(甲) | 경(庚) | 을(乙) |
ㅇ | ㅇ | ㅇ | ㅇ |
천간 충에는 갑경(甲庚) 충, 을신(乙辛) 충, 병임(丙壬) 충, 정계(丁癸)충이 있으며 극(剋)을 포함한 충이고, 무토(戊土)와 기토(己土)의 충은 없고 극(剋)만 있습니다. 고로 기(己)와 계(癸), 무(戊)와 갑(甲)의 충은 논하지 않습니다.
사주에서의 천간 합과 충은 변화와 성장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해석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이므로, 세력의 강약(强弱)을 보고 운에서 오는 합(合), 충(沖), 극(剋)에 의해 변화하는 길(吉),흉(凶)의 모습을 통변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