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물과 정신적 가치의 충돌: 탐재괴인 사주의 이해

by 목원 穆湲 2024. 9. 30.
728x90
반응형

탐재괴인이란?

탐재(貪財)는 재물을 탐하는 것, 즉 재성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상태를 의미하고, 괴인(壞印)은 인성을 무너뜨린다는 뜻으로 재물을 탐하여 인성, 즉 도덕적 가치 또는 학문을 버린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탐재괴인은 신약한 명조인성에 의지하여 힘을 받고 있는데 생조받는 인성을 버리고 재물을 탐할 때 사용되는 용어로서,재물과 여자를 탐하여 학문을 등지고, 규율을 버리고 편법으로 이익 추구하는 등 개인의 실리 추구와 도덕적 가치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청소년기 대운에서 재성운을 타는 경우 학마(學魔) 라 하여 공부에 관심이 없고 잿밥에 관심이 치중되어 돈 벌 생각 또는  남자의 경우 여자 친구와 놀 생각만 가득하여 공부를 멀리 하게되며 그로인해 학업에 실패가 따를 수 있습니다.

실제예시)

갑(甲) 기(己)
자(子) 미(未) 사(巳)
  • 뜨거운 여름 갑목이 자수에 의지하여 성장하려는데 재물에 눈이 어두워 학업 뒷전, 또는 학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됨.
  • 돈 욕심은 많으나 베풀지는 않음. 갑목 일간이 기토와 합을 하여 미토 고에 들어가면 구두쇠가 많음.
  • 기토 정재가 타 갑목과 합을 하여 정을 줄까 의처증도 심함.
  • 돈 되는 일이라고 이것저것 손대지만 선인장이 말라 비틀어져 볼품없으면 상품가치가 없지 않겠는가.

특히 사주원국에서 인성을 귀하게 써야함에도 인성을 등지고 재성과 합을 하고 있는 경우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납니다.

  1. 모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모친을 등지고 여자에게로 정을 주어 재산, 건강을 잃음.
  2. 공부만이 살길인데 공부는 멀리하고 돈 벌생각만 가득.
  3. 도덕적 가치를 훼손하더라도 개의치 않고 돈이 되는 일은 무조건 다하거나 돈으로 여자를 즐기려고함.
  4. 돈 앞에 양심과 체면은 중요하지 않음.
  5. 고위직 공무원의 부정축재로 인한 사회적 망신과 처벌.
  6. 만족을 모르는 끝없는 탐욕의 끝은 허상.
  7. 손, 발을 움직여서 재물활동을 하는 것보다 수고를 들이지 않고 재물 축적을 하려고하는 마인드가 강함.

탐재괴인의 명조를 가진 사람은 인성으로부터 학문, 결재권, 전문 자격 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등지고 오로지 재물과 여자를 탐하게 되면, 신약한 명조일 경우 재물과 배우자를 통제하지 못하고 결국 허상에 집착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를 가진 사람에게 무조건 "돈과 여자를 멀리하라"는 조언이 효과적일까요? 재물과 여자를 추구하는 성향은 이미 그들의 사주에 깊이 새겨져 있기 때문에 단순히 하지 말라고 해서 그들이 멈추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며, 그렇기에 운의 흐름을 이해하고 환경적 여건을 고려한 상담을 통해 개운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완벽한 해결책은 아닐지라도, 최선의 방책으로 악운을 슬기롭게 넘길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궁극적으로 운명의 성패는 명조를 가진 사람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탐재괴인의 명조에 해당하는 경우, 물질적 추구와 정신적 가치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답답한 운의 흐름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